티스토리 뷰

A형 간염의 증상을 알아보고, 예방접종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. 2회에 걸친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, 평소에 면역력을 기르기 위해서 간 기능 개선을 위해 효과 좋은 음식들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. 

 

A형 간염 증상(Hepatitis A)

 

A형 간염은 주로 간에 영향을 미치는 바이러스 감염입니다. 오염된 음식, 물 또는 감염된 개인과의 접촉을 통해 퍼집니다. 

 

A형 간염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감염 후 2~7주 후에 나타납니다. 초기 징후는 발열, 피로, 메스꺼움, 구토 등 독감과 유사한 증상을 보입니다. 그 이후, 바이러스가 진행됨에 따라 피부와 눈이 노랗게 변하는 황달, 어두운 소변, 점토색 변, 특히 간 주변의 복통과 같은 더 심각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 

어떤 경우에는 증상이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지속될 수 있지만 A형 간염이 장기적인 간 손상을 일으키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.

 

A형-간염-참고이미지

 

 

A형 간염 예방접종

 

A형 간염을 예방하는 가장 효과적인 방법은 예방접종입니다. A형 간염 백신은 일반적으로 6개월 간격으로 2회 접종합니다. 

 

한 번 백신을 접종하면 거의 평생 동안 보호를 제공합니다. 한국에서는 어린이와 성인, 특히 A형 간염이 흔한 지역을 여행하는 사람들에게 백신 접종을 적극 권장합니다. 백신 비용은 의료기관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회 접종당 5~10만원 정도입니다. 정확한 가격과 이용 가능 여부는 현지 의료 서비스 제공자나 병원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비급여 진료비용 정보

 

위 사이트에서 비급여 진료비용 정보를 1. 지역 검색 → 2. 의료기관 규모 → 3. 비급여 진료비 항목 (예방접종료) → 예방접종 종류 선택 후 검색하면 해당지역의 의료기관별, 보유한 백신과 예방접종료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. 

 

비급여-진료비용-검색비급여-진료비용-검색
비급여 진료비용 검색 화면

 

A형 간염 예방에 좋은 음식

 

A형 간염 예방에는 간 기능을 지원하는 건강한 식단을 유지하는 것도 포함됩니다. 

 

잎채소, 딸기, 감귤류 등 비타민과 항산화제가 풍부한 식품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간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항바이러스 및 항균 특성으로 잘 알려진 마늘도 유익합니다.

 

또한, 평소에 물을 많이 마시고 과도한 음주를 피하는 것이 간 건강을 유지하는 데 더욱 도움이 됩니다. 통곡물, 저지방 단백질, 건강한 지방이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면 A형 간염과 같은 감염에 대한 신체의 방어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.


 

이상으로 A형 간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. A형 간염 예방접종을 아직 맞지 않으신 분들은 예방접종을 하시고, 특히 6개월 뒤에 맞는 2차 접종을 꼭 잊지 말고 하시기 바랍니다. 

 

그리고 평소에는 간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면서 간의 건강을 지켜 나가시기 바랍니다.